보육교사 자격증은 앞으로 따기 어려워질지도 모릅니다. 2025년 유보통합 즉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통합되는데요. 교육체계가 하나로 통합되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 방법도 어렵게 변경이 되므로 지금 꼭 따놓으셔야 편하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보육교사는 공공 또는 사설 어린이집 등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양육의 보충적 역할을 하면서 아이들의 발달과정에 맞는 교육을 지도하는 전문인력이기 때문에 어린이집 취업을 위해서는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어린이집에서 일하는 전문인력이기 때문에 만 5세 미만의 학교 입학 전 아이들이 대상인데요.
그렇지만 학부모님은 학교 입학 전에는 전문적인 교육체계를 원하기 때문에 만 4세부터는 유치원으로 많이 보내는 경향이 있어서 어린이집은 만 0세부터 만 4세 아동들이 많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보육 관련 교과목(17과목, 51학점)을 대학에서 이수하거나 대학원 또는 보육교사 관련 교육훈련시설(보육교사교육원)의 과정을 이수하여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학별력 취득방법
1) 전문대졸이상
전문대졸이상인 경우 17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기간은 총 3학기 즉, 1년 반이 걸립니다.
2) 고졸인 경우
고졸이신 경우, 전문학사 학위(2년제 학위)를 취득하면서 보육 2급 취득에 필요한 17 과목을 함께 수강을 하게 되는 과정으로 진행이 되는데요.
2년제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80학점을 이수를 하셔야 하시구요. 이 과목들을 4학기(2년) 나누어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다 수강을 하게 되시면 아동가족전공으로 2년제 학위를 취득하게 되고요. 그리고 학위 취득 후에 자격증 발급이 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 형태
정규직으로 어린이집의 한 반을 맡아서 담임으로 일하는 보육교사가 있고, 한 명의 보육교사가 여러 명의 영유아를 돌보기 때문에 업무를 도와주는 보조 보육교사나 자원봉사자를 두기도 합니다.
보조 보육교사는 보통 하루 2시간에서 5시간까지 담임을 보조하는 역할이라 담임 보육교사만큼의 업무량은 많지 않고, 일하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가정도 동시에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조 보육교사이지만 4대보험에도 가입되기 때문에 나중에 실업급여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되어서 경력단절 주부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