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고 시려서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증상을 말합니다.
손발이 차가워지는 현상은 혈액 순환 장애나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흔히 발생합니다.
수족냉증 원인
순환 불량: 레이노병, 말초 동맥 질환(PAD) 또는 장기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 등으로 인해 사지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면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빈혈: 신체 조직에 적절한 산소를 운반하기에 충분한 건강한 적혈구가 부족하면 사지가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면 신진대사와 혈류에 영향을 주어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또는 불안: 높은 스트레스 수준은 신체의 반응을 유발하여 사지에서 혈액 흐름의 방향을 바꾸고 손발이 차가워질 수 있습니다.
흡연: 담배의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 손과 발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순환 장애: 당뇨병이나 심혈관 문제와 같은 질환은 혈류에 영향을 주어 사지 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특정 질환 때문에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서는 그 질환을 고치는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 외에 수족냉증은 특별한 원인이 없어서 치료하기도 참 어렵다고 합니다. 아래 치료법을 잘 숙지해서 꾸준히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물, 차 마시기
따뜻한 물이나 생강차 같이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 줄 수 있는 것을 섭취해 주는 게 좋아요.
생강차는 수족냉증에 좋은차로 손꼽을 수 있습니다. 생강을 말려서 가루로 해서 끓여 마시면 수족냉증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5:1의 비율로 계핏가루를 넣고 끓이면 생강의 향기와 맛과 효능을 더욱 높여줍니다.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이 밖에도 쑥차나 인삼,대추차를 마셔주면 좋아요. 한 번에 많이 먹기보단 꾸준히 먹는 게 좋아요.
녹차의 경우 카페인이 있어서 너무 많이 마시면 안좋습니다. 차 종류 중에서도 카페인이 없는 차를 마셔주는 게 좋아요.
반신욕 하기
수족냉증 부위 또는 하반신을 37°C~40°C 정도의 따뜻한 물에서 10분에서 15분 정도 담궈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몸에 열을 내 체온을 올려주고 혈액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흐름을 촉진해 주며 염증을 완화시킵니다.
물의 온도가 지나치게 뜨거우면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고 오랜시간 반신욕을 하는 경우 물의 온도가 내려감에 따라서 체온이 물의 온도에 따라서 더 낮아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체온 유지하기
추운 날씨에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에도 당연하지만 실내에 있을때도 보온 효과가 있는 따뜻한 의류, 양말, 장갑, 신발, 털모자 등을 착용하여 손과 발의 체온을 적당한 온도로 유지해 주세요. 보온재나 핫팩과 같은 발열용품을 활용하는 것 또한 체온을 높여 손과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꾸준한 운동
운동을 꾸준히 해서 신체 혈액순환을 자극 시켜주는게 좋아요. 그래야 우리 몸에 골고루 혈액이 돌면서 체온 유지가 됩니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기초 체력을 증진시켜서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 여러 운동 중에서 나에게 적합한 운동을 찾아 꾸준히 해보시길 추천합니다. 이러한 규칙적인 운동은 심장 및 혈관 건강을 증진시켜 수족냉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 제일 중요합니다. 운동을 평상시에 자주 해주세요.
의사 상담
증상이 계속되거나 심각한 경우 더 심각한 질환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니 이런 경우 꼭 의사에게 진료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한 경우 처방약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를 통해 수족냉증의 기저 원인을 확인하고 관련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