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재배로 상추를 집에서 키우는 방법 소개해드릴게요. 상추만 집에서 키워먹어도 주부님들 주머니 사정이 좋아질 수 있을 거예요. 몸에 좋은 초록 야채도 식구들에게 많이 줄 수 있고요. 스마트팜이랍니다.
스마트팜 수경재배 물파종 방법
씨앗 물파종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물에 흠뻑 적신 키친타올 위에 씨앗을 두는 방법, 물에 빠트리는 방법인데요.
주로 이렇게 상추 씨앗 물파종을 하는 편이고, 이렇게 해도 발아율이 80%를 넘을 만큼 잘되는 방법이라 매년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태로 따뜻하고 밝은 곳에 놓아두세요. 상추는 광발아 씨앗이기 때문입니다.
물파종 5일 후에는 상추 씨앗에서 뿌리가 자라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수경재배를 위해 스펀지에 이식을 해줄 겁니다.
수경재배 스펀지 이식 방법
수경재배를 위한 물파종 후 스펀지에 이식하는 이유는 스펀지가 강력한 뿌리역할을 하기 떄문인데요.
흙에다 뿌리를 내린 씨앗에 비해 물파종은 흙같은 지지대가 없기 때문에 스펀지를 지지대 역할로 만들어주는 겁니다.
스펀지 이식 방법은 스펀지 한가운데에 길게 뿌리를 내민 씨앗 하나를 끼워 넣어주면 되는 간단한 절차이지요. 대신, 뿌리가 중간에 끊어지지 않게 조심해 주세요.
이렇게 만들어준 씨앗을 광합성을 위해 식물전용 led↗ 밑이나 t5↗ 밑에 놓아두고 키우면 됩니다.
그렇게 한두달 지나면 풍성하게 상추가 자란 걸 볼 수 있는데
매일 이렇게 수확해서 수경재배 상추를 마음껏 먹을 수 있게 됩니다.
실내 수경재배에 한계를 두지 마세요. 토마토도 베란다에서 수확이 가능하거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