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by 요약요정꿀팁 2023. 12. 4.

 

 

평소와는 다르게 색깔이 다른 소변을 때가 있는데요. 너무 탁하거나 아니면 노란색, 갈색등 여러 색깔을 띠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변 색깔의 변화가 일시적이라면 괜찮지만 시간이 지나도 계속된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어떤 병에 걸린 것인지 의심하게 됩니다.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을 알아보겠습니다.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광고

 

정상적인 소변색깔

 

정상적인 소변의 색깔은 탁함이 없고 투명하고 맑은 노란색입니다. 몸 수분 섭취량이 적거나 탈수 증상이 있으면 소변 색이 진해지고 냄새 또한 강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신장 질환이 있거나 특정 약물을 복용했을 때도 소변색이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흔히 비타민을 먹고 나면 체내 흡수가 다 안되고 소변으로 배출해 노란색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처:하이닥 소변 _색으로_보는_건강

 

짙은 노란색 - 탈수 경고

 

소변이 짙은 노란색으로 바뀌면 경미한 탈수증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소변량을 줄여 물을 절약하여 소변 색이 더 진해집니다.  

 

물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일반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지속되면 근본적인 건강 상태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의학적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갈색 또는 갈색에서 검은색

 

갈색 또는 검은색 소변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간 또는 콩팥 문제, 약물, 음식물의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소변 색깔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심각한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즉시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분홍색, 붉은색 

 

만약 소변 색깔이 붉은색이라면 먼저 비트, 강황, 블루베리 등 붉은색 색소가 강한 음식을 먹었는지는 않았는지 생각해 봅니다.

 

만약 그런 것을 먹어본 적이 없다면 혈뇨, 신장 질환, 신장 혹은 방광암, 신장 결석, 요로 감염, 전립선 문제, 납 혹은 수은중독의 징후 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가급적 빨리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거품이 많은 경우

 

대부분의 경우 소변을 오랫동안 참은 경우 수압으로 인해 생길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거품이 나는 경우는 식단에 단백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지, 혈당관리가 잘 안 되고 있는지, 신장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 소변 색으로 보는 건강 상태 6가지

☞ 소변 양·색깔·냄새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 소변에 '이런 변화' 생겼다면… 췌장암 의심 신호

 

 

 

 

 

 

 

 

 

 

 

 

 

 

 

 

 

 

 

댓글


TOP

함께 미래를 만들어요